A형 보톡스를 이용한 상처치유 개선과 흉터 예방에 대한 논문을 리뷰해보겠습니다.
다양한 신체부위에 수술후 흉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는데 A형 보톡스를 사용했을때 필요한 양을 확인해보는 논문입니다.
전향적 무작위 대조군 실험으로 46명의 양성 피부종양 환자에게 종양제거 후 즉시 절개 부위 양쪽에 1, 2.5, 5 U/0.1ml희석된 보톡스를 주사하고, 7, 15일, 1, 3, 6개월간 관찰하였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보톡스의 유효 기간이 3~6개월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수술 후 추적 기간을 최대 6개월로 설정하였습니다.
결과는 사진과 함께 Stony Brook Scar Evaluation Scale(mSBSES) 흉터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대조군보다 mSBSES 지수가 높게 나왔는데 과증식성 흉터 발생 위험이 높은 부위에서는 5U, 낮은 부위는 1U의 보톡스로 충분하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합니다. 양을 늘릴수록 더 강력한 증식성 흉터 예방효과를 보였다는 것인데요.
주사방법을 살펴보면
적출 부위 봉합 후에 양측 절개 라인에서 0.5cm 떨어진 부위에 주사하되, 주사 부위 별 간격은 1.0cm, 각 부위당 0.1ml씩 피내 주사 했습니다.
위 사진은 증식성 흉터 발생 위험이 높은 부위(어깨와 등)의 시술 사례입니다. 증식성 흉터 발생 위험이 높을 수록 보톡스 용량을 5U 정도로 높이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상처 치유는 일반적으로 수술후 4~6주에 증식 단계로 들어가면서 원래 피부 강도의 60%정도를 갖게 됩니다. 저자는 수술후 1~2개월 동안 보톡스 주사를 추가로 한번 더 한다면 과증식 우려 부위의 흉터를 더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흉터의 외관 완화 뿐만 아니라 흉터 증식 기간동안의 통증과 가려움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톡스 시술이 흉터 예방에 효과를 보일 수 있지만 주변 근육의 운동성과 생리 기능에 크진 않지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Stony Brook Scar Evaluation Scale(mSBSES) 흉터평가척도
이 척도는 미용피부과학적인 측면에서 장기적인 흉터평가를 위해 최근에 개발된 것입니다. 흉터관련 매개변수는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폭, 높이, 색상, 절단면의 가시성등으로 0에서 1점으로 평가합니다.
이 논문에서는 이의 민감도를 높이기 위해 하위 등급을 0에서 2로 나눈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증식성 흉터의 발생에는 표면 장력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실제 켈로이드를 예방하기 위해 상처봉합부위를 압박하면 좋다는 보고도 있구요. 따라서 상처면의 장력을 측정하는 도구가 있어서 함께 평가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은 연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톡스가 이처럼 다양한 효과를 보이는 것처럼 봉독에 대한 연구도 마찬가지의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적응증을 최대한 확장시키는 것도 아주 훌륭한 연구이고, 최근의 추세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신 미용피부과학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죠? ㅎ